

위내시경

위내시경 검사란?
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,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이상이 있는 경우
조직 검사로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. 소화불량, 속 쓰림, 상복부 통증, 식욕부진, 체중 감소 등의
원인을 찾고 치료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. 세계적으로 위암 발병 빈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
질병 예방을 위해서 위내시경 검사가 정기적으로 꼭 필요합니다.
최근에는 최첨단 내시경 기기로 0.5cm 미만의 작은 위암이나 식도암도 조기 진단이 가능할 정도로 정밀합니다.
위내시경 검사방법
내시경이 통과하는 목부분을 부분마취후 왼쪽으로 누운 후 내시경을 입안으로 넣어 검사합니다.
내시경이 들어간 후에는 전신에 힘을 빼고, 천천히 심호흡을 계속하십시오.
검사가 끝난 후 간혹 목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일시적으로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, 1-2시간이내에 사라지게 됩니다. 소요시간은 3~5분 가량이며, 수면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깨는 데 까지 대략 30분~ 1시간정도 걸립니다.
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
- 상복부통증, 상복부불쾌감, 속쓰림, 식욕부진, 체중감소, 구역질등의 증상이 있을 때
- 소화불량이 지속될 때
- 원인불명의 빈혈이 있을 때
- 이전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치료후 추적관찰을 위해
- 새벽에 타는 듯한 통증, 신물역류가 있을 때
- 방사선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
-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
- 위절제술 이후 주기적인 검진을 위해
-
* 증상이 없어도 만 40세부터는 2년마다 정기적인 위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고,
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증이 있는 경우엔 매년 받는 것을 권고합니다.
위내시경 검사로 진단가능한 질환
-
1
-
2
위염 -
3
위축성위염 -
4
장상피화생 -
5
위궤양 -
6
조기위암 -
7
진행성 위암 -
8
십이지장 궤양
검사 주의사항

검사 전 주의사항
- 검사전날은 평소보다 소량으로 가벼운 저녁식사를 하시고 10시 이후에는 금식입니다.
- 검사당일은 물도 드시지 마십시오.
- 귀중품이나 장신구는 분실되거나 검사시 위험할 수 있으니 착용하지 마십시오.
- 수면 내시경 검사후 당일 운전은 금지되어있습니다.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바랍니다.

검사 후 주의사항
- 검사후 약 1시간후부터 식사가 가능하며, 평소보다 가볍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십시오.
- 목이 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.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진과 상의해주세요.
-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일주일간 술과 과식을 피해주세요.

복용약 주의사항
- 혈압약은 당일 아침 6시 이전에 최소한의 물과 함께 복용하고 오세요.
- 당뇨약, 인슐린
당뇨약을 복용중이거나 인슐린주사를 맞고 계신 분은 검진당일 금식으로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당뇨약과 인슐린 주사를 금하셔야합니다.(검사가 끝나고 식이가 진행되면 다시 복용 또는 주사를 시작하십시오.) - 항혈소판제, 항응고제, 혈관확장제, 혈액순환제, 순환개선제
뇌혈관/심혈관 스텐트 삽입을 받으셨거나 심장판막치환수술을 받은 분은 반드시 해당 주치의와 상담후 항혈소판제, 항응고제등의 약물중단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
뇌혈관/심혈관이나 심장등과 무관한 이유로 항혈소판제등을 드시는 분은 미리 상담후 약물중단여부 및 일정을 결정하시기바랍니다.
내시경센터